컴퓨터공학/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객체지향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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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프로그래밍에서 객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객체(object)란?

프로그래밍 관점에서 세상에 존재하는 여러 사물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컴퓨터, 고양이, 물고기 등이 있다.

 

객체지향언어의 역사

- 과학, 군사적 모의 실험을 위해 컴퓨터를 이용한 가상세계를 구현하려는 노력으로부터 객체지향이론이 시작되었다.
- 1960년대, 최초의 객체지향언어 Simula가 탄생
- 1980년대, 절차 방식의 프로그래밍의 한계를 객체지향방식으로 극복하려고 노력하였다.
     그 결과, C++, Smalltalk과 같은 발전된 객체지향언어가 탄생하였다.
- 1995년, 말 Java가 탄생하였다.

이후부터는 객체지향언어가 프로그래밍 언어의 주류가 되었다.

 

객체지향언어의 특징

- 기존의 프로그래밍언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몇가지 규칙만 추가한 것)
-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 (기존 코드를 이용해서 쉽게 작성 가능)
- 코드 관리가 쉬워졌다. (코드 간 관계를 맺어줌으로써 보다 적은 노력으로 코드변경이 가능)
-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램의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제어자와 메서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보호하고, 코드의 중복을 제거하여 코드의 불일치로 인한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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