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Dart언어에서 사용하는 타입을 알아볼게요.
우선 타입을 배우기 전에 변수가 무엇인지 확인해 볼까요?
변수란?
특정한 값을 담아두는 그릇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변수를 선언할 때는 보통 선언과 동시에 타입을 정해 같이 선언하게 됩니다.
타입이란?
그렇다면 타입이란 뭘까요?
데이터의 유형을 말합니다.
이제부터는 Dart에 존재하는 다양한 타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형
타입 선언 방법 |
타입명 |
예시 데이터 |
String |
문자열형 |
"안녕하세요." |
int |
정수형 |
1115 |
double |
실수형 |
3.14 |
null |
null형 |
null |
bool |
boolean형 (참/거짓형) |
true |
자료형
확장형
확장형 타입 종류 |
Object |
Enum |
Future |
Stream |
가변형
타입을 정의하지 않는 경우 가변형을 이용하여 변수를 먼저 선언하는데요.
타입을 정의하지 않을 수 있지만, 주고 받는 타입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해주어야지 추후에 코드를 관리하거나 다른 사람과 협업해서 개발할 때 코드를 이해하기 편합니다.
가변형 타입 종류 |
특징 |
var |
최초로 부여된 타입이 고정이 되어 사용 |
Dynamic |
타입이 코드 진행 중에서도 계속 바뀔 수 있음 |
상수
변수 외에도 우리가 값을 저장하는 방법 중에서 상수가 있는데요. 둘의 차이점이 뭘까요?
변수와 상수의 차이점
변수는 여러 번 수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고,
상수는 한 번 할당하면 바꿀 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수 선언 방법
상수 선언 종류 |
특징 |
const |
compile 시점에 상수 처리 될 경우에 활용 |
final |
프로그램 진행 중에 상수 처리 될 경우에 활용 |
오늘은 Dart언어에서 변수와 상수에 대해서 공부해보았습니다.
이런 변수 타입과 상수 타입이 있구나 정도만 알아두시고, 각 변수의 특징들을 잘 알면 나중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때 도움이 될 겁니다.
플러터 고수가 될 때까지 모두 파이팅!